□ 과기부,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약자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사업 추진
○ 2019년 과제 중 우수과제 2개, 2020년 신규과제 4개 등 총 6개 지원
○ 2020년 신규과제 4개
- 시각 및 지체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보행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실내 길안내 내비게이션 서비스
- 장애인 및 고령층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능형 키오스크 서비스
- 요양환자의 생활 욕구를 ICT로 해결하며, 요양보호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환자 가족들도 안심할 수 있는 스마트 안심 요양 서비스
- 기종과 통신사에 상관없이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취약계층에게 일상생활 돌봄 및 맞춤형 행정 및 복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오픈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공공 서비스 시범 연동
○ 2019년 우수과제 2개
-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능형 문자 및 영상 변환 안내 서비스
- 인공지능 기반 발달장애 인지학습 서비스
<2020년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ICT 서비스 주요 내용>
□ 클라우드 기반 수어영상 응급 안내 서비스
○ 2019년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능형 문자 및 영상 변환 안내 서비스 계속 과제
○ 청각장애인이 단일 App으로 여러 다중 이용시설의 방송 및 표지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막-수어 애니메이션 변환 서비스 구축 및 실증
○ 응급상황 별 안내방송, 부착형 안내 표지 주요 내용을 사전에 수어로 번역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
○ 해당 시설 방문 시, 스마트폰으로 위치 자동인식, 응급상황 발생 안내 방송을 실시간으로 문자 및 수어 애니메이션으로 확인
○ 국가 및 지자체가 발송하는 긴급재난 문자의 내용을 수어로 실시간 번역하여 청각장애인 스마트폰으로 전송
○ 수행기관) (주)이큐포올, (주)SR, (주)텍스토리, (주)씨오티커넥티디, (사)한국농아인협회
□ 인공지능 기반 발달장애 인지학습 서비스
○ 2019년 서비스 계속 과제
○ 특수학교 및 학급에서 발달장애 아동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모델 제작 및 발달 점수 안내 서비스 구축 및 실증
○ 2019년에 개발한 가정용 인지학습 서비스(앱)를 특수교육 기관에서도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고도화
- 서비스 대상 : 지적장애('19) → 지적장애, 자폐성 장애 등('20)
- 특수교육기관에서 수업 교보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간, 분량 확대
※ 기존 특수교육기관 교보재는 주로 성인용이며, 고가로 비용 부담이 높음
○ 특수교육기관 50개 대상 실증 및 의학적, 교육적 효과성 검증
○ 수행기관) (주)두브레인, 서울아산병원,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
□ 장애인 실내 길안내 내비게이션 서비스
○ 지하철, 공공시설, 대규모 복합시설 등과 같은 실내에서 장애 유형(시각, 지체)에 따라 목적지까지의 이동 경로 안내 서비스 구축 및 실증
○ 비콘과 지자기장 기술 적용, 장애 유형에 맞춰 길안내 서비스 제공
- (시각장애) App 접근성 지침을 적용한 UI 기반의 기본 화면에 문자, 음성, 촉각 등을 통한 길안내 서비스 제공 (점자블록, 계단, 엘리베이터 위주 안내)
- (지체장애) AR, 건축도면 화면 표시, 문자 및 음성을 통한 안내 제공
- (이동편의) 보행속도, 음성안내, 선호경로, 잔여거리, 소요시간, 즐겨찾기, 출발지 사전 예약 및 도착안내, 음성 유도기 동작 지원
- (긴급상황) 현재 위치 기반 사용자 구조, 도움 등을 요청하기 위한 긴급 문자 전송 및 전화 서비스 제공
- (모니터링) 화재, 서비스 장애 등의 긴급상황 대응을 위한 관리자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운영
○ 실증) 서울역 KTX 역사-경의중안선-지하철 1, 4호선 대상 2개월 실증
○ 수행기관) (주)휴먼케어, (주)심시스글로벌, (사)한국사회적일자리개발원,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, (사)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
□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
○ 음성 및 안면인식, 수어영상 등의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장애인, 고령층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제작, 연계 서비스 구축 및 실증
○ 비장애인 포함,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키오스크 개발
- (공통, 지체) 자동 각도 조절(동작 감지), 사용자 맞춤형(안면인식) 서비스 제공
- (시각장애) 음성인식 및 소음 제거를 통한 대화형 안내 서비스 제공
- (청각장애) 수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주요 서비스 안내
- (시청각 복합장애) 다이나믹 점자 표시 모듈 디스플레이 제공
- (모바일) QR 코드를 활용, 키오스크 내용을 모바일에서 동일하게 확인
- (연계) 관람정보, 통합상담(화상통화, 원격 지원), 주차 정산 및 콜택시 서비스 제공
○ 실증) 독립기념관 내 전시관 대상 실증
○ 수행기관) (주)엘토브, (주)에이번
□ 스마트 안심 요양 서비스
○ 요양환자, 환자가족, 요양보호사를 위한 ICT 활용 서비스 개발과 관련 데이터를 수집, 저장,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실증
○ 요양환자, 요양보호사, 요양가족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스마트 안심 요양서비스 제공
- 요양환자) 배변·욕창·수면·공기 질 관리, 인지 강화 훈련, 기초 건강 모니터링, 낙상 방지 서비스 제공
- 요양보호사) 근골력계 예방, 요양 일지 작성 지원, 요양 지식 라이브러리 구축
- 환자가족) 앱 기반 요양환자 관리 정보 제공 및 방문 예약 실시
○ 요양환자의 헬스케어 데이터를 수집, 저장, 관리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 구축
○ 실증) 효성복지재단(효성노인건강센터, 효성제인노인건강센터 2개소) 소속 요양환자, 환자가족, 요양보호사 대상 실증
○ 수행기관) (주)에스씨티, (주)이안, (주)리노스
□ AI 스피커 기반 취약계층 맞춤형 행정 및 복지 서비스
○ 취약계층(노인, 장애인, 결손가정, 다문화가정 등)을 대상으로 AI 스피커를 활용한 맞춤혐 행정 및 복지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실증
○ AI 스피커, 돌봄로봇, 거치대 등 대상별 특화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대상별 맞춤 서비스 제공
○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대국민 시스템 연계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운영
- 5종 이상의 이기종 AI 스피커 및 홈 IoT 연동을 위한 국제 표준 프로토콜을 준수한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
- 지자체 내부 서버 구축 및 지자체 복지서비스 데이터 연계, 지자체 관리자 및 서비스 제공자(생활지원사, 활동지원사) 웹 페이지 개발
○ 실증) 통영시 취약계층 대상 실증
○ 수행기관) (주)원더풀플랫폼, (주)텔레필드, (주)위자드랩
www.makernew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498
※ 사회적 약자를 위한 ICT 서비스 추진 사업 좋은 것 같네요.
※ 문득.. 장애인들은 위급상황 때 112, 119에 어떤 방식으로 신고하는지 궁금하네요...
'ICT서비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0년 환경데이터 활용 그린뉴딜 ICT 서비스 아이디어 수상작 (환경부) (0) | 2020.08.24 |
---|---|
도로파임(포트홀) 관리 ICT(비대면) 서비스 (국토부) (0) | 2020.08.24 |
2020년 지자체 정보통신(ICT, 비대면) 우수 서비스 후보 (0) | 2020.08.21 |
2019년 지자체 정보통신(ICT, 비대면) 우수 서비스 사례 (0) | 2020.08.21 |
2020년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추진 (과기부, NIA) (0) | 2020.08.20 |